수하물 파손 보험으로 보상받을 수 있나요?

—       설레이는 여행의 시작~~ 글로벌라이프


대다수의 여행자들이 여행지에서 물품이 파손되거나, 공항에서 수하물을 분실, 파손되는 경우들을 한 번쯤은 겪어 보았을 것입니다.
그 때마다 물품 파손과 관련하여 보험으로 보상처리를 할 지, 항공사에 문의를 해야 할 지 정확히 알지 못해 헤매게 되는데요.
  수하물, 휴대품 파손규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하물이란?

수하물(Baggage) 이란 고객이 여행 시 휴대 또는 탁송을 의뢰한 소지품 및 물품을 말합니다.

위탁수하물(Checked Baggage)이란 고객이 여행사 항공사에 탁송 의뢰하여 수하물표를 발행한 수하물을 말합니다.

휴대수하물(Carry on Baggage)이란 위탁수하물이 아닌, 고객의 책임과 보관 하에 기내에 휴대하여 운송하는 모든 수하물을 말합니다.



수하물이 파손되는 경우, 제일 먼저 확인하자마자 수하물 수취대 뒤편에 위치해 있는 분실수하물 안내카운터에 바로 신고하셔야 합니다.
해당 항공사의 직원에게 파손된 수화물의 실물을 보여주고 신고 접수를 하게 되면 항공사에서 처리가 가능합니다. (수하물의 파손은 항공사의 책임으로 분류됩니다.)

위탁수하물은 체크인시 항공사에서 고유번호를 부여하고, 공항의 컨베이어벨트를 통해 지상으로 이동된 후, 지상에서 항공기에 싣기 위해 차량으로 옮기는 과정과 차량에서 다시 항공기에 싣는 과정을 거칩니다.

이때, 옮겨 싣는 과정을 항공사와 지상조업사가 담당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수하물 파손의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수하물 파손은 각 항공사의 자체 배상약관에 따라 보상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미 공항을 떠나 직접 접수가 어려우신 경우에는 부득이하게도 해당 항공사에 직접 연락을 취하시어 접수 및 조치 방법을 문의하셔야 합니다.


항공사 연락처
  •   대한항공 : 032-742-5193
  •   아시아나항공 : 032-744-6500~2
  •   대한항공 외항사 : 032-742-5124
  •   아시아나항공 외항사 : 032-744-2210~1

수하물의 모든 정보는 공항이 아닌 각 항공사에서 관리하므로 이용했던 항공사에 직접 문의하셔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항공사에서는 몬트리올협약& 바르샤바협약에 근거하는 기준 한도액 내에서 파손 및 분실을 보상하고 있습니다.





위탁수하물 보상한도액 기준



국내수하물운송은 상법의 적용을 받는다.
국제수하물운송은 바르샤바 협약이 적용되는 운송인 경우 Kg당 250 프랑스 골드프랑 또는 그 상당액 (USD 20)이며, 몬트리올 협약이 적용되는 운송인 경우 1인당 1,131 SDR (약 1,200 유로, 1,800 USD 상당액) 로 한다.
중량에 의한 배상 가능액(USD 20/kg)과 손님의 실제 손해액 중 낮은 액수를 보상합니다.
지연으로 인한 손해에 관하여는 대부분의 경우 여객 1인당 4,694 SDR (약 5,000 유로, 7,500 US 달러 상당액) 로 제한된다. (몬트리올협약) [출처: 항공위키]




수하물지연/파손/분실 신고일기준



수하물 지연은 도착일로부터 21일 이내에, 수하물 파손 또는 내용품 분실은 수하물 수취일로부터 7일 이내에 항공사에 신고하셔야 합니다.




위탁수하물 보상한도액을 초과하는 물품 위탁 시



예외적으로 사전에 상기 배상한도보다 높은 가격을 신고하고 종가 요금을 지불한 경우에는 신고가격까지 배상 받을 수 있습니다.
Ex) X항공사 종가요금 기준 : 초과 10,000원 또는 단수 액 당 55원(부가가치세 포함)




위탁수하물 도착 지연 시 보상액 (회사별 차등)



수하물 도착이 지연되는 경우 대한항공에서는 도착지에 연고가 없으신 분에게 1회에 한해 필요한 일용품을 구입하실 수 있도록 USD 50 상당의 금액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단, 다른 손님에 의해 짐이 바뀜으로 인해 발생한 인도 지연의 경우는 제외합니다
지급된 일용품 구입비는 수하물이 분실, 도난으로 판명되어 보상 처리하여야 할 경우 총 보상금에서 공제됩니다. 일용품 구입비 지급 시 도착지가 거주지인 손님의 경우는 제외될 수 있습니다.




보상 제외되는 경우






  1. 회사가 손해 방지를 위하여 필요한 제반 조치를 취하였거나 또는 불가항력적인 사유로 인하여 조치를 취할 수 없었음이 입증 될 경우
  2. 고객에 의한 사고 또는 과실로 손해가 발생한 경우
  3. 보안검색 과정에서 발생한 잠금 장치 파손이나 X-ray 통과로 인한 필름 손상
  4. 정상적으로 수하물을 취급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경미한 긁힘, 마모, 눌림, 흠집, 얼룩 등
  5. 아래와 같이 위탁 수하물 운송이 금지되는 물품으로 반드시 기내 반입 휴대 수하물로 운송되어져야 할 물품
    - 파손되기 쉬운 물품, 부패하기 쉬운 물품, 악기류, 의약품, 노트북 컴퓨터, 휴대폰, 카메라, 캠코더, MP3플레이어 등 고가의 개인 전자제품 또는 데이터
    -현금, 보석이나 귀금속, 유가증권, 계약서, 논문과 같은 서류, 여권, 신분증, 열쇠, 견본(샘플), 골동품 등 가치를 따지기 어려운 귀중한 물건

휴대품 손해담보는 피보험자가 보험증권에 기재된 여행을 목적으로 주거지를 출발하여 여행을 마치고 주거지에 도착할 때까지의 여행 도중에 휴대하는 피보험자 소유∙사용∙관리의 휴대품에 한하여 파손을 보상합니다.





보상담보에 불포함 항목






  1. 통화, 유가증권, 인지, 우표, 신용카드, 쿠폰, 항공권, 여권 등 이와 비슷한 것
  2. 원고, 설계서, 도안, 물건의 원본, 모형, 증서, 장부, 금형(쇠틀), 목형(나무틀), 소프트웨어 및 이와 비슷한 것
  3. 선박 또는 자동차(자동3륜차, 자동2륜차 포함)
  4. 산악 등반이나 탐험 등에 필요한 용구
  5. 동물, 식물
  6. 의치, 의수족, 콘택트렌즈





보상하지 않는 손해





  1. 압류, 징발, 몰수, 파괴 등 국가 또는 공공기관의 공권력행사. 단, 화재, 소방, 피난에 필요한 처리로 된 경우를 제외합니다.
  2. 보험의 목적의 흠으로 생긴 손해, 그러나 보험계약자, 피보험자 또는 이들을 대신하여 보험의 목적을 관리하는 자가 상당한 주의를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발견하지 못한 흠으로 인한 손해는 보상합니다.
  3. 단순한 외관상의 손해로 기능에는 지장이 없는 손해
  4. 보험의 목적인 액체의 유출. 단, 그 결과로 다른 보험의 목적에 생긴 손해는 보상합니다.
  5. 보험의 목적의 방치 또는 분실
휴대품을 해외에서 도난을 당하거나, 여행 중 파손된 경우

  •   피해물의 구입시기와 가격을 증빙할 서류 (구입내역, 구입영수증, 카드영수증, 품질보증서, 정품등록내역등 피해물품 구입일자 및 금액을 입증할 수 있는 서류)
  •   파손 시 피해물 사진, 수리비 견적서, 수리비 영수증, 수리불가확인서(수리불가 시)등을 추가로 첨부해야 합니다. (도난 시에는 도난 신고증)
  •   피해물이 휴대전화인 경우 통신사 가입 확인서 구비 (통신사 홈페이지 발급 또는 고객센터 문의) 및 통신사 핸드폰보험 사고접수 (보험금청구에서 보험사 담당자, 연락처 기재), 수리업체


보험금은 손해액에서 1회의 사고에 대하여 보험증권에 기재된 자기부담금을 공제한 금액으로 하며, 피해물품을 수리할 경우에는 손해발생 직전의 상태로 복원하는데 필요한 금액을 보상합니다.
보험의 목적의 1개 또는 1조, 1쌍에 대한 제1항의 지급할 보험금은 약관에 명시된 한도로 보상합니다.
회사가 보험금을 지급하였을 때는 보험의 목적의 잔존물은 회사소유로 봅니다. (대위권)
그래서 회사가 그것을 취득할 의사를 표시하지 않은 경우에 한하여 피보험자에게 귀속됩니다.